본문 바로가기

현대 사회 이슈

5월달부터 달라지는 5가지 보조금 지원 정책

 5월부터는 각종 보조금에 대한 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1. 보조금 24 홈페이지가 개설됩니다.

보조금 24는 그 동안 사람들이 보조금이나 또는 각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인데도 불구하고 몰라서 봇 받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상담 후에 여러 지원들을 반고 계실겁니다. 그러다 간혹 놓치는 부분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4월 말부터 보조금 24 홈페이지가 개설 되는데, 아픙로는 일일이 찾아 다닐 필요도 없이 적게는 몇 만원 부터 많게는 몇 백만원 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 들을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모두 조회하거나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정부에서 다양하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들을 보조금 24라는 홈페이지에 모아놨기 때문에 로그인만 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뭐가 있는지 알 수 있고, 올해까지는 본인만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안내 받을 수 있지만, 점차 단계적으로 시행돼서 이후에는 가족구성원 모두 어떤 혜택들을 받을 수 있는지 직접 본인이 확인할 수 있답니다.

 

2. 한시적긴급생계비 지원입니다.

한시생계지원은 코로나 19로 소득이 감소해서 현재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 가구에게 50만원을 1회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 지원을 받을려면 4가지를 꼭 알아야합니다. 하나는 반드시 소득이 감소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이 아예 없으면 지원을 못 받습니다. 그리고 중위소득 75% 이하에 해당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다음은 재산 기준이 대도시 6억원, 중소도시 3억 5천만원, 농어촌은 3억원 이하에 해당되어야합니다. 재산에서는 금융재산과 부채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하나는 5월 기준으로 긴급복지생계지원금과 수급자 중에서도 생계급여를 받는 분들, 긴급고용안정금과 같이 코로나19 지원금을 받는 분들은 지급 제외 된다고 합니다. 이 4가지 모두 해당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고, 해당되는 분들은 5월 10일 ~ 6월 4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3. 한부모가족 아동 양육비지원이 확대됩니다.

한부모 가족지원은 이혼이나 사별, 또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서 한 부모로 이루어진 가족을 돕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중에서도 생계급여를 지원받는 한부모가족은 아동양육비를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월부터는 생계급여를 받는 한부모도 이제 매월 10만원의 양육비를 중복으로 지급해줍니다. 

 

4.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은 에너지 효율이 가장 높은 가전 제품을 구매했을 때 구매가의 10% 최대 30만원을 환급해주는 사업입니다. 이미 작년에도 시행이 돼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셨다고 하는데, 하지만 올해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이 되는 게 아니라 보시는 사진처럼 일부에게만 해당됩니다. 그렇다고 아무 제품이나 구매했을 때 지원해주는 건 아닙니다.  가전제품을 보러 가시면 사진 처럼 으뜸효율가전제품이라고 붙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만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5.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이 돌아왔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매일매일 열심히 일을 해도 적은 소득으로 인해서 생활이어려운 근로자 또는 사업자 가구에게 말 그대로 근로를 장려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지원하는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작년에 일했던 소득에 대해 올해 5월 정기지급으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기지급은 1년 동안 한 번에 지원금을 몰아서 받는 방식, 반기 지급은 1년에 2번 나눠서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수대로 지급하는 금액이 다릅니다. 단독가구 지급액은 최대 200만원, 홑벌이가구는 최대 260만원, 맞벌이가구는 최대 300만원을 지급해줍니다. 

 

이런 내용들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모두 받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잘 참고하셔서 많은 분들이 ㅊ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